건강정보 / / 2024. 3. 2. 18:43

각막염 원인 및 치료방법

각막염은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해 각막에 염증이 생긴 상태를 의미합니다.
각막은 눈의 창문 역할을 하는 유리처럼 투명한 조직입니다.
각막염의 원인은 다양하게 나타나는데 치료방법 및 원인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눈이 계속 시리고 눈물 난다면?☜클릭

각막염 원인

반응형

  1. 감염: 각막염은 특이한 균류나 아메바와 같은 원생동물에 의한 감염을 의미합니다. 물에서 자주 발견되는 아칸토아메바는 특히 콘택트렌즈 사용자들 사이에서 각막을 공격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한 각막염은 치료가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2. 외부의 물리적 손상: 각막이 물리적인 충격이나 긁힘으로 손상받는 경우 감염의 길을 열어주고 염증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식물의 가시나 작은 금속 조각 등에 의한 미세한 상처가 각막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손상은 각막의 자연 방어 메커니즘을 약화시켜 감염에 취약하게 만듭니다.
  3. 환경적 요인: 지나치게 건조한 기후나 강한 자외선 노출은 각막을 손상시키고 각막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는 각막의 보호층을 약화시키고, 해로운 미생물이 침입하기 쉬운 상태를 만듭니다.
  4. 약화된 면역 시스템: 개인의 면역 체계가 약화되어 있을 때, 평소에는 문제가 되지 않을 수 있는 미생물들도 각막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HIV/AIDS, 당뇨병, 또는 특정 약물 치료로 인한 면역 체계의 약화는 각막에 대한 보호 기능을 저하시켜 각막염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5. 장기적인 콘택트렌즈 착용: 콘택트렌즈의 장기간 착용은 각막에 산소를 공급하는 데 필요한 자연 공기 흐름을 방해하여 각막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위생 관리가 소홀하거나 장시간 동안 렌즈를 착용하는 경우, 렌즈 아래 미생물이 증식하여 각막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각막의 자연 방어 메커니즘을 약화시켜 감염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눈앞 날파리 해당증상?☜클릭

각막염 증상

  1. 눈의 따가움
  2. 눈물 과다
  3. 가려움
  4. 시력저하
  5. 시력장애

각막염 증상 자세히 보기☜클릭

각막염 치료방법

  1. 약물 요법: 약물은 각막염 치료의 가장 기본적인 방법 중 하나이며 항생제나 항염증제 등 약물을 사용하여 염증을 완화하고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각막염의 원인가 증상의 정도에 따라 처방이 달라질 수 있으니 꼭 전문의 상담을 받아야 합니다.
  2. 수술: 각막염의 진행도가 중증이 됐을 경우 수술을 받아야 할 수 있습니다. 각막 이식, 각막 교체 등등 다양한 수술이 있습니다. 해당 정도가 심해지기 전에 빠르게 병원에 내원하여 진단을 받으시는 게 좋습니다.
  3. 위생관리: 위생관리는 기본 중의 기본으로 올바른 콘택트렌즈 사용,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한다면 면역체계가 증가하며 외부의 감염 가능성 또한 줄어듭니다

각막염 치료기간

각막염의 치료기간은 각막염의 진행 정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초기인 경우 약물 치료등 가벼운 치료정도로 1~2주에 치료가 가능하지만 그 정도가 심각하다면 가벼운 치료정도로 끝나지 않고 수술까지 가야 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어떤 병이든 빠르게 병원에 가서 진단받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